티스토리 뷰

반응형

움직이는(animated) GIF 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이트가 있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원하는 대로 영상을 편집하고, 원하는 사양대로 GIF 파일을 만들고 싶다면 동영상 툴을 하나 다룰 줄 아는 게 필요합니다. macOS에서는 Final Cut Pro(FCP)가 대중적이므로, 이 앱에서 animated-GIF 만들기를 해봅니다.

FCP에서 animated-GIF 만들기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Compressor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설정값을 이용하는 방법과 이 설정을 수정하여 내가 원하는 사양대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Compressor 앱도 필요합니다.

1. Using Compressor Built-in Settings

먼저 준비하실 사항은 FCP 프로젝트에 편집을 원하는 동영상을 불러들여 편집 후 인코딩 직전까지 작업을 합니다.

File ➟ Share ➟ Add Destination...

새로 뜨는 창에서 '+ Add Destination ➟ Compressor Settings' 

상단 입력창에 'animated'라고 입력하시면 해당 이름을 포함하는, 미리 저장되어 있는 설정값 두 가지가 나타납니다. 첫번째는 해상도 최대 640 × 360이며 원본의 프레임레이트를 지원하는 설정과, 둘째는 해상도 최대 428 × 240, 초당 15프레임(고정)을 지원하는 설정입니다. 여기서는 첫 번째를 더블클릭하여 추가합니다.

File ➟ Share ➟ Animated Image (Large)...

창이 뜨면 하단의 'Next...' 버튼을 눌러 원하는 위치에 생성될 GIF를 저장합니다.

인코딩을 시작합니다. 아래는 완성된 움짤.

병신새끼 영상을 올려 죄송합니다

 

2. Modify Built-In Setting

위 GIF는 해상도가 미리 설정된 값이다보니 제가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블로그에 사용하기 위해 GIF 해상도를 854 × 480으로 설정하고 싶습니다. 빌트인 설정값을 변경해서 목표를 달성합니다.

Compressor 앱을 실행합니다.

Settings ➟ BUILT-IN ➟ Motion Graphics ➟ Animated Image (Large)(마우스 오른쪽 버튼) ➟ Duplicate

아래쪽 CUSTOM 항목 아래에 복사된 'Animated Image (Large) Copy' 설정값이 보입니다. 오른쪽 창에는 아래와 같이 이 설정값의 세부사항이 나타납니다.

설정값의 이름을 변경해줍니다. 저는 'GIF_854_480'으로 변경했습니다. 'Video' 버튼을 누릅니다.

해상도를 854 × 480로 변경합니다. 다시 FCB로 돌아갑니다. File ➟ Share ➟ Add Destination... ➟ + Add Destination ➟ Compressor Settings

우리가 변경한 세팅값이 보입니다. 더블클릭하여 추가합니다.

File ➟ Share ➟ GIF_854_480... 선택하여 저장하고 인코딩 시작합니다.

웁스!!! 완성된 파일 용량이 36MB인 바람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진 올리기 용량 한계인 20MB를 넘어 업로드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음... 어떻게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용량을 줄이지... fps를 변경해 봅니다. 10fps로 강제해 보겠습니다. Compressor로 갑니다.

fps를 10으로 수정합니다. 이렇게 수정을 하면 FCP에서 다시 읽어들여야 합니다.

File ➟ Share ➟ Add Destination...   GIF_854_480   Change... 버튼을 눌러 해당 설정값을 다시 읽어들입니다.

File ➟ Share ➟ GIF_854_480... 선택하여 저장하고 인코딩 시작합니다.
GIF 파일이 9.5MB로 티스토리에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GIF는 30fps이고 아래는 10fps인데 보는데 크게 불편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완성되었습니다.

병신새끼 영상을 올려 죄송합니다.

지금까지 FCP로 animated-GIF 만들기 튜토리얼이었습니다.

❊ 다음에는 FCP로 영상 편집후 .mov나 .mp4로 저장한 영상을 ffmpeg 프로그램을 이용해 요즘 뜨고있는 구글 표준이며 압축율 좋은 .webP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짤 만드는게 재밌네요. 😊😊😊😊😊

' > 도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 화면에 키보드 자국 방지하기  (0) 2023.02.01
내가 좋아하는 툴 - 뚝배기  (0) 2023.01.29
사진 배경 제거하기  (0) 2023.01.27
이케아 리브보이 무선충전기  (0) 2023.01.24
내가 좋아하는 툴 - 커터  (0) 2023.01.24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